전군 군대 갑니다. 시즌 1 끝! 앞으로 연재는 비정기 연재로 바뀝니다. 계속 에피소드 업로드는 이어집니다. 잘다녀오겠습니다!
1943년 12월 26일 노스케이프 해전 이야기입니다. 독일 순양전함 샤른호르스트와 영국 함대의 치열한 해전입니다. 해전 경과와 샤른호르스트의 최후를 보겠습니다. 영국은 뛰어난 작전, 우수한 레이더 장비와, 암호 해독기를 통해서 완벽하게 샤른호르스트를 함정에 빠뜨리게됩니다. 그 승리도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1943년 12월 20일 영국에서 소련으로 가는 수송선단이 출발합니다. 이 수송선단을 지키려는 영국 함대, 공격하려는 독일 함대간의 해전이 벌어지게 됩니다. 오늘은 이 수송선단을 두고 벌어진 5일간의 치열한 정보전과 노스케이프 해전까지의 빌드업을 보겠습니다. 독일 해군, 영국 해군의 작전, 정보전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1943년 12월 노르웨이 노스케이프 인근에서 벌어진 노스케이프 해전입니다. 이 해전을 둘러싼 여러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다루는 프롤로그 편입니다. 순양전함 샤른호르스, 양측 제독들, 노스케이프 해전을 둘러싼 재밌는 일화들 보겠습니다.
1942년 2월 11일 밤을 틈타 브레스트 군항에서 독일 함대가 출발합니다. 이들은 영국 해협을 통과해서 독일로 돌아가는 것이 목표입니다. 독일 순양 전함 샤론호르스트, 그나이제나우 중순양함 프린스 오이겐 이 세 척이 영국 해협을 돌파해서 독일로 돌아가는 그 과정의 이야기 입니다. 가는 길 곳곳에 기뢰가 도사리고 있습니다. 영국군 어뢰정, 구축함, 폭격기, 뇌격기가 독일 함대를 공격하게 될 것이구요. 기동할 공간이 전혀 없는 좁은 영국 해협을 돌파해야하는 매우 위험한 작전이었습니다. 2월 11일 밤~ 2월 12일 사이의 영국 해협 돌파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1942년 프랑스 브레스트 군항에 머무르던 독일 주력함들이 있습니다. 순양전함 샤론호르스트, 그나이제나우, 중순양함 프린스 오이겐 이 3척이 독일로 돌아가는 작전입니다. 가는 길은 영국 해군, 공군이 철저히 막고 있었고 어느 길로 가든 자살행위입니다. 이 어려운 난국에서 독일로 돌아가는 영국 해협 돌파 작전 이야기입니다. 작전명 케르베로스! 이 작전을 둘러싼 배경, 대서양 전역의 상황, 양측 전력, 주인공, 작전에 관한 이야기를 하는 첫번째 편입니다.
1943년 드네프르강을 두고 벌어진 소련군과 독일군의 치열한 전투 이야기! 1943년 10월부터 12월까지의 드네프르강 전투 중남부의 접전을 봅니다. 그에 이어서 12월에 있던 북부와 중남부 전역의 확장, 궁극적인 소련군의 대승리를 보겠습니다.
1943년 11월 6일 소련군이 드네프르강 방어선 일부에서 돌파를 이루어내고, 키예프가 소련군 손에 떨어집니다. 이어서 11월 6일부터 12월 중순까지의 독일군 반격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1943년 10월 드네프르강을 두고 벌어진 키예프 공방전 이야기 입니다. 방어하는 독일군. 이를 돌파하려는 소련군의 치열한 전투입니다. 드네프르강 전투 3편입니다.
1943년 9월. 우크라이나 동부에서 패배해서 드네프르강까지 퇴각하는 독일군. 그리고 이를 쫓는 소련군의 작전, 전투 이야기입니다.